불합격한 후기가 궁금할까.. 싶었지만 저도 불합격 후기를 많이 찾아 봤었고, 도움이 되었던 기억이 있어서, 비록 코테에서 떨어졌지만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에세이, SW적성검사 준비
에세이는 최대 600자, 500자 내외 작성으로 단 1문항이였습니다.
향후 어떤 SW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지 SW관련 경험을 토대로 기술하고, SAFFY에 지원하신 동기에 대해서도 작성 바랍니다. (500자 내외/ 최대 600자까지)
- SW관련 경험 : SW개발, SW프로젝트 및 SW경진대회 경험(참여, 수상 등), IT관련 자격증 취득 등
이렇게 단 1문항이였고
그동안 수상했던 내용과 (해커톤 수상 경험 2회) 교내 동아리 했던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였고, 솔직한 제 생각을 작성했어요.
메모장을 켜서 일단 쭉 하고싶은말을 편하게 적어놓고 거기서 지워가는 방식으로 수정해서 작성했어요.
에세이에는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은 것 같아요.
근데 에세이의 합,불 여부에 관계없이 코테를 합격해야 에세이를 그때 보는 것 같아요.
SSAFY는 코딩 테스트와 면접 모두 중요하지만, 1차 합격 여부는 거의 100% 코딩 테스트 성적으로 결정되는거 같아요.
저는 일단 백준에 있는 단계별로 풀어보기에서 스택 큐 까지 다 풀었고,
SW Expert Academy에 있는 D1, D2문제를 다 풀었어요.
중간에 싸피 설명회를 하는데 거기서 싸피 관계자? 가 D1, D2정도만 다 풀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다고 하셨었어요.
그중에도 [S/W 문제해결 응용] 이 붙어있는 문제를 다 풀라고 하셨어요.
저는 이걸 다 풀고 여러번 풀었던 것 같아요.
SW 적성검사
코테 보기전에 사전오리엔테이션을 하는데 미리 온라인테스트 환경을 점검해보는 과정이있어요. 금방 끝나고 시험 대비해서 한 번쯤 해보고 시험보는거 추천드려요.
그리고 코테는 개인 IDE를 사용할 수 있어요. 저는 Python으로 보았기 때문에 PyCharm을 사용하였고, VScode사용하라고 권장되어 있어요. 하지만 PyCharm으로 사용해도 괜찮았던거 같아요.
시험은 총 2문제가 나왔어요. 난이도는 제 체감 백준 실버 수준이었고, 60분 안에 2문제를 풀었어야 했어요.
1번 문제의 테스트 케이스를 일정 수준 이상 통과해야만 2번 문제로 넘어갈 수 있어요.
정확한 문제 내용은 말씀 드릴 수 없지만 배열관련 문제였어요. 어렵지 않았고 보자마자 어떻게 풀어야겠다. 생각이 바로 들었어요.
특정 알고리즘을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제는 아니였어요.
그래서 한 30분?안에 풀고 제출을 했는데 Test Case가 다 통과되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려했는데 안넘어가지는거에요.
문제를 풀때 인덱스 변수 설정 실수를 했어요. 1번 문제에서 반복문을 돌릴 때, 인덱스를 반복문 안에 있는 변수로 잡았어야 하는데, 테스트케이스에 나와 있던 예시 상수를 그대로 써서 풀어버렸어요. 예제 케이스만 통과한 코드였기 때문에 제출 시 50% 정도만 맞아서 다음 문제로 안넘어가졌던 것 같아요.
여기서 좀 멘탈이 깨져서 이거 찾는데 한 20분 쓴거같아요.
그래서 이거 1문제라도 100퍼센트 맞추자라는 생각으로 풀어서 결국 1문제는 다 풀었어요.
2번문제도 확인은 할 수 있었어요. 근데 시간이 딱 10분 남았더라구요. 그래서 2번 문제는 제출도 못하고 시간이 끝났어요.
1번문제는 100% 맞았다는 확신은 있었어요.
결과는 불합격,,, 싸피 단톡이 있었는데 문제가 다 너무 쉬웠다고 하더라구요..
1솔로는 택도 없더라구요. 1솔하신분들은 꽤 많았어요.

회고 및 후기
혹시 SSAFY를 준비하는 분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구현을 많이 풀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보는 순간 이건 어떻게 해야겠다를 알고 빠르게 구현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조금 더 다양한 문제를 풀어봐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